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Nice KCB 차이점 신용점수 올리기 하락 막는 방법

글: 부월천 2024. 12. 12.
반응형


Nice KCB 차이점 아세요? 별반 차이가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두 곳의 결과가 달라 당황하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왜 두 가지가 다리가 평가되는 것인지 그리고 신용점수 올리기 하락 막는 방법은 없는 것인지 실용적인 정보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두 가지의 차이점
  2. 다르게 나오는 이유
  3. 점수 관리 방법
  4. 조회 방법
  5. 간단 요약

1. Nice와 KCB 신용등급 점수 차이

일반적으로 1~10등급으로 나누어지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다만,  각각의 신용평가사마다 등급을 매길 때 기준은 상이합니다.

기본적으로 점수체계 자체는 같지만 기준이 조금 다르다는 것을 먼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를 들어보면

  - Nice :  1등급을 받으려면 900 ~ 1000점 사이 점수가 필요하답니다.

  - KCB : 반면, 동일한 1등급이 942점부터 시작하는데요. 즉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해야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있답니다.

 

여기서 하나 추가적으로 말씀드릴 것은 1등급이 그렇게 되면 2ㆍ3ㆍ4 등 아래 등급까지 연쇄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2.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Nice KCB 차이점 발생 어느 정도 짐작 가시나요?

사실 별 거 없습니다.  두 곳의 신용평가사가 점수 산출 시에 중요하다 판단하는 요소가 다르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 Nice )

: 상환 이력 그리고 부채 수준을 중점적으로 확인합니다.

  쉽게 말하면 대출은 꾸준하게 잘 갚아왔는지, 현재 상환해야 할 부채는 얼마나 있는지가 핵심 키워드가 생각하시면 됩니다.

 

 (KCB)

: 올크레딧의 경우 거래 기간과 형태를 중시하는 편입니다.

  지금까지 얼마나 다양한 거래를 해왔고 유지하고 있는지 등을 종합 고려해서 거래를 유지하고 있는지를 보는 편입니다.

 

위에 보신 것과 같이 무엇을 중점으로 보는지에 따라 산출되는 결괏값도 다를 수밖에 없겠지만

공통적인 것은 상환 이력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 즉 앞으로도 정해진 날짜에 잘 갚을 수 있는지를 보는 것이랍니다.


3. 신용점수 관리 방법

사실 하루 아침에 바꿀 수는 없습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하락 막는 방법은 단기간이 아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이때 어디에 중점을 두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 Nice )

  - 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꾸준한 상환, 즉 연체를 최대한 없는 게 좋은데요.

  - 10만 원이 넘는 금액이 계속해서 밀릴 경우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고 이때 공공기관에 납부하는 각종 공과금 등의 납부도 같이 챙기시는 게 좋겠습니다.

 

( KCB )

  -  마찬가지 내가 갚아야 돈을 성실하게 갚는 것이 1번입니다. 나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고 그럴 능력이 있단 걸 보여주는 것이죠

  - 이때 부가적으로 여러 가지 거래에 대한 이력을 쌓아간다면 하락을 막고 상승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을 겁니다.


4.  조회 방법

오늘 말씀드리는 것 중에 가장 간단하면서 즉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요즘은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무료로 손쉽게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면, 카카오 및 네이버페이, 카카오뱅크, 토스 등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곳에서 바로 무료 조회가 가능한데요.

특히, 한 가지만 보는 게 아니라  두 가지를 다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Nice KCB 차이점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 외에는 신용평가자 공식 웹사이트 또는 사이렌24 등의 조회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5. 간단 요약

제가 생각할 때 신용점수 올리기 하락 방지 등의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 두번의 실수로 급락할 수도 있긴 하지만 내가 제대로 올바르게 사용하면서 신뢰를 쌓아간다면 금방 회복, 개선할 수 있답니다.

위에서 몇번을 말씀드렸듯이 꾸준한 상환 그리고 적절한 거래기록 유지는 필수라는 것 기억하셨으면 좋겠고

 

Nice KCB 차이점 또한 결국 신용평가사의 기준 차이가 있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

그리고 당장은 점수 몇점이 별거 아닌 것 같아 보이지만 대출 등 금융업무를 볼 때는 꽤 금전적 영향이 크다는 것 알아두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