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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정보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퇴사시 환급 등 해결 방법 정리

글: 부월천 2024. 1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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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퇴사시 환급 등 해결 방법에 대해 찾아보고 계세요?

막상 회사를 나가려고 준비하거나 나가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려움이 있으셨던 분이 계신 듯해서 준비했습니다.

 

기본적인 의미부터 진행 간에 주의해야 할 부분 그리고 전반적인 절차에 대한 내용을 담았으니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연말정산이란?
  2.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3. 연말정산 간 참고사항
  4. 핵심 요약

연말정산이란?

위에서 보여드린 목차 처음에 정의를 넣은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개념이 동반되어야 앞으로의 제가 설명드릴 내용들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정의는 그리 어려울 게 없습니다.

쉽게 말하면 납부된 세금을 기준으로 해서 더 내야 하거나 또는 환급되어야 할 금액을 계산하는 절차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때 사용되는 데이터는 24년 한해 동안 소득&세액을 기초로 해서 만들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죠?

이때 전반적인 절차까지도 인지하고 계시면 나중에 여러모로 좋은데요.

 

1~12월 소득에 대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직장 근로소득원청징수 다들 아시죠?
② 동일기간 동안 세액 공제가 되는 항목 + 그에 따른 증빙자료들을 준비해야 합니다. 의료비나 교육비, 기부금 등 해당됩니다.
③ 1번과 2번 순서를 통해 개인이 내거나 받아야 하는 세금 계산을 하면 끝이 나요.

 

그리 어렵단 생각 안 드시죠? 막상 해보시면 별거 아니랍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의 어려움

지금까지 위에서 설명을 드린 것은 중간에 퇴사를 하지 않고 1년 동안 정상적으로 직장에 다닐 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다들 알고 계시는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손 쉽게 계산하고 처리할 수가 있는데요.

 

다만,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은 일반 재직자에 비해 더 복잡해 질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소득 신고를 하는 기준이 달라진다는 것인데요.

 

정상적으로 근무를 하는 사람은 1년 전체를 계산하고, 중간에 나가시는 분은 1월 - 퇴사시점까지 계산을 하기 때문인데요.

 

위에서 잠깐 언급드렸듯이 국세청 간소화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은 다음 해 1.15. 부터이고

이때 전년도 1 - 12월 간 공제항목별 지출내역에 대해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중도퇴사자는 이용할 수 없겠죠?

 

결국 개인이 직접 양식에 맞춰서 체크하고 영수증이나 각종 증빙자료를 첨부해야 하기 때문에

중도퇴사시 이걸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경우가 더 많고 그러다 보니 결국 제대로 못하시고 다 미루신답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절차를 설명드리고자 하는데요. 대략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재취업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위 내용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회사를 나가기 전에 각종 서류들을 제출하는 게 원안입니다.

 

다만, 이게 쉽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그냥 나가신다고 말씀을 드렸죠? 
이런 분들은 익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을 이용하셔서 누락된 소득을 입력하시고 세액을 공제받으시면 된답니다.

두 번째는 다시 취업을 하신 케이스입니다.  이런 경우 참 쉬운데요.

그냥 새로 들어가신 직장에서 바로 처리를 하시면 된답니다.

 

물론, 이전 직장 근로소득 원천징수는 발급하셔서 새로운 직장에 제출하면 끝나는데요.

이때 개인이 국세청에서도 발급할 수 있기에 어떻게 다니던 회사에서 서류를 받아야 하지 부담가지실 필요 없습니다.

 

이렇게 진행을 하게 되면 결국 자동적으로 두 가지가 합산 계산되기에 추가적으로 신경 쓰실 부분은 없고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로 국세청 홈택스 →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해서 처리하시면 된답니다.

물론, 케이스별로 다르고 특별한 상황에 있는 분들은 추가적인 서류 등이 있을 수 있으니 더 잘 챙기실 필요가 있답니다.


연말정산 간 참고사항

추가적으로 알고 있으면 괜찮은 내용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경정청구라는 제도인데요.

이것은 만약 세금 신고와 관련해서 세액이 오계산 되었을 때 수정, 일부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절차 중 하나랍니다.

세부적인 내용까지는 몰라도 이런 게 있었지 정도만 아셔도 추후 나중에 계산이 잘못되더라도 돌려받을 수 있으니 좋답니다.


간단 요약

말씀드린 것과 같이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일반적인 재직자 분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크게 어려울 건 없습니다. 재취업 여부에 따라 신청 방법이 약간 달라진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그에 맞게 대처하시면 좋겠습니다.

 

참, 웬만한 내용들은 국세청 홈택스 등에 상세히 나와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 겁니다.

오늘도 힘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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